본문 바로가기
ETC

반다나(Bandana), 문화적 상징과 역사적 유산의 탐구

by 그해 토마토는 2024. 6. 4.
반응형

 

페이즐리 무늬 반다나의 역사



반다나의 기원

"반다나"는 힌디어 "반다니(bandhani)"에서 유래했으며, 이는 산스크리트어 "반드(bandh)"에서 파생되었습니다. 반다니는 5000년 전 인도의 인더스 계곡 문명에서 시작된 홀치기 염색 기술로, 천을 묶어 복잡한 도트 패턴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페이즐리 패턴의 기원

페이즐리 패턴은 페르시아의 "보테(Boteh)"에서 유래했습니다. 보테는 곡선형 아몬드 모양으로, 카슈미르 지역에서 사용되다가 유럽에 퍼졌습니다.
1800년대에 유럽, 특히 스코틀랜드의 페이즐리에서 반다니를 모방한 스카프 생산이 시작되었습니다. 유럽인들은 고대의 홀치기 염색 기술 대신 터키레드 염색 공정을 사용했습니다.

 

반다나의 유럽과 미국 확산

18세기에 유럽에서 아메리카로 반다나가 퍼졌습니다. 독립 전쟁 중에는 마사 워싱턴이 조지 워싱턴의 모습을 담은 두건을 사용하여 반다나의 인기를 높였습니다.
19세기에는 미국 선원, 카우보이, 노동자들이 반다나를 일상적으로 사용했습니다. 2차 세계 대전까지도 아메리카나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반다나의 현대적 의미

20세기 후반부터 현재까지, 반다나는 노동계급과 반문화의 상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자전거 타는 사람, 갱단, LGBT 커뮤니티에서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1970년대 게이 커뮤니티에서 "손수건 코드"가 성적 취향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1980년대에는 빨간색과 파란색 반다나가 각각 Bloods와 Crips 갱단과 연관되었습니다. 

 

 

 

빈티지 반다나 구별법


제작 연대 추정

1941년 이후 제작된 반다나에는 WPL 또는 RN 번호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략적인 제작 연대를 알 수 있습니다.
반다나에 인쇄된 단어와 디자인도 연대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밑단 확인

더블 셀비지: 밑단이 베틀에 의해 생성되었고 제 위치에 꿰매어지지 않았다면 오래된 반다나일 가능성이 큽니다.
접힌 밑단: 접힌 밑단 반다나는 흐린 밑단 반다나보다 오래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넓은 베틀을 사용해 여러 개의 반다나를 한 장의 천에 인쇄할 때 밑단에 가장자리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이러한 특징만으로는 오래된 제품임을 단정할 수 없습니다.

 

 

 

 


 

빈티지 의류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빈티지 반다나도 수집가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반다나는 단순한 의류가 아니라, 문화와 역사의 한 조각으로서 그 가치가 높습니다. 중고품 가게나 빈티지 매장에서 반다나를 발견하게 된다면 그 역사적 배경과 특성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